지난 2022년 8월, 영국의 오픈소스 인공지능 연구회사 스테빌리티 AI(Stability AI)에서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Stable Diffusion을 오픈소스로 공개하였습니다. 공개된 Stable Diffusion을 이용하여 수많은 기획자와 개발자들이 자신들의 영역에 맞게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 개발하였고 깃허브나 유투브를 보더라도 이미 많은 응용사례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곧 Stable Diffusion 소스를 활용한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테빌리티 AI는 Stable Diffusion 을 이용해 드림 스튜디오(Dream Studio)라는 전문 유료 이미지 생성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유료지만 가입을 하면 200회 무료 크레딧이 제공되고, 다 사용하고 나면 100회당 약 $1.2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입자는 30일만에 100만명을 돌파했고, 다른 이미지 생성 서비스보다 직관적이고 기 경험한 사용자들이 많아서 웹상에 사용법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다만 품질이 그리 좋지 않으니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사용법

1. 드림 스튜디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로그인

드림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계정이 없다면 [ SIGN UP ] 을 클릭하시면 Google이나 Discord 계정을 있다면 간단히 연동이 됩니다. 계정이 있다면 [ Continue ] 클릭 후 다음 화면에서 권한 설정을 위해 [ Accept ]을 클릭 합니다. 

3. Dream

로그인을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생성하는 버튼은 특이하게 [ Dream ] 이네요.

원하는 글을 하단에 입력 후 [ Dream ] 을 클릭합니다. 속도는 매우 빠릅니다. 이미지의 크기나 Variation 수를 Option으로 선택 할 수 있고 Model도 변경하여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boy riding shark through city, night, lights, moon, breaking glass, water, HQ, 4k 라고 입력했습니다.)

생성된 이미지에 마우스를 대고 [ Open in Editor ] 클릭하여 브러쉬툴로 상어를 지우고 shark를 whale로 수정한 뒤 다시 [ Dream ] 을 클릭합니다.

상어 대신 고래가 추가된 그림이 되었습니다. 


처리 속도는 빠르고 화면도 직관적이지만 이미지 품질만 본다면 Midjourney 보다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계속하다보니 학습데이터로 활용된 이미지가 선별되지 않고 모든 Free Resource를 활용한 것처럼 보입니다. 생성된 이미지에서 간혹 워터마크도 보이네요.

반응형